Skip to content
유용한상식
2009.11.30 09:36

아기 재우는 방법

조회 수 12218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기 재우는 방법


아이와 함께 집안을 돌아다니는 것과 같은 활동성이 큰 놀이를 합니다. 이러한 물리적 운동은 아이를 즐겁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쉽게 잠자리에 들게 해 줍니다. 즉, 아이가 지쳐 쉽게 잠이 들게 합니다.

 

또는 아이를 따뜻한 물로 씻어 줍니다. 목욕 중에는 물놀이를 하는 것보다는 차분하게 몸을 풀 시간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목욕을 시키면 온몸의 혈액순환이 되어 긴장되었던 근육이 부드럽게 풀어지고 잠이 오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에게 조용한 시간을 줍니다. 격렬한 놀이보다는 그림책 읽기와 같은 조용한 놀이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엄마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줄 수도 있는데 자기 전에 읽는 그림책은 흥분되어 있는 아이의 마음을 가라앉히며 잠이 들면서 상상력 가득한 세계를 그려볼 수 있게 합니다.




초보엄마를 위한 조언-아기 재우는 방법

아기들은 하룻밤에 10시간 30분~12시간을 잔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매일 1시간 30분~3시간 정도씩 1~2회 낮잠을 잘 필요가 있다. 수치 상으로만 보면 아기는 하루종일 곤히 잠들어 있을 듯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중간 중간 깨어나는 시간, 보채는 시간 등이 빠져 있기 때문이다.

초보 엄마라면 누구나 한 번씩 경험하게 되는 '잠과의 전쟁'. 오밤중에 깨어나 다시 잠들지 않는 아기를 보면, 내일 아침 출근해야 하는 맞벌이 엄마의 속은 타들어간다. 어떻게 해야 아기를 잘 재울 수 있을까? 

아기 쉽게 재우는 4가지 방법 Top 4 Easy Steps to Get Your Kid to Sleep


  1. 잠자리에 들기 전의 루틴 (B = Have a good BEDTIME ROUTINE):
    잠자리에 들기 전 15~45분 정도의 '잠들기 전 과정'을 만들어 습관으로 익숙해지게 하자. 목욕을 하거나 기저귀를 갈아주고 책을 읽어주거나 편안한 음악을 틀어주는 것 등 곧 잠들 시간이 되었음을 아기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일정한 과정이 반복되면, 아기는 점차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갖게 된다.  
  2. 일정한 침대 환경 만들어주기 (E = Create a proper sleep ENVIRONMENT): 
    인형이나 담요, 낮은 음악 등 아기가 좋아하는 것들로 침대를 편안하고 익숙한 환경으로 조성한다. 잠잘 때만 곁에 두는 인형과 같이 적당한 물품을 활용할 것.  
  3. 누워서 스스로 잠드는 법 익히기 (D = Put your child DOWN AWAKE): 
    안아서 어르다가 잠이 들면 비로소 침대에 올려놓는다면, 앞으로도 매번 그렇게 재울 각오를 해야 한다. 아기 스스로 잠드는 법을 익히도록 만들 것. 처음에는 아기가 다소 불편해하겠지만, 장기적으로 가장 좋은 수면법은 적당한 시간에 아기를 눕히면 아기가 스스로 잠드는 방식이다. 
  4. 매일 같은 시간 지키기 (S = Create a well-timed sleep SCHEDULE): 
    아기가 아침에 눈을 뜨는 시간에 맞춰 밤에 잠들 시간을 정한 다음,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들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신생아들은 충분한 시간 수면을 취해야 뇌기능이 잘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 아기의 수면 부족은 감정적,행동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아기 밤에 푹 재우는 방법

1. 자기전에 충분한 수유 또는 이유를 한다. 
2. 낮에 충분히 놀 수 있도록 한다. 
3. 낮잠을 줄인다. 
4. 조용한 음악을 들려준다. 




신생아들은 2시간에 한번 정도는 배가 고파 잠에서 깬다. 깨어나서 밤에도 계속 우는 아기를 보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될 때가 많으시겠지만 밤중에는 스탠드 불빛과 같은 희미한 불빛 아래에서 수유를 하시면서 속삭이듯이 이야기해 주시면 아기는 편한 느낌을 갖게 된다.

 

4개월미만인 경우에는 주위 환경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위가 시끄럽거나 너무 밝지 않게 해 줘서 아기가 편하게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주면 된다.

 

4∼12개월의 아기들은 엄마와 떨어지는 것이 싫어서 잠투정을 하거나 자신의 잠자는 시간을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잠투정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기가 잠투정을 한다고 해서 억지로 재울 필요는 없다. 아기가 자연스럽게 잠이 들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 아기 재우는 방법 ]


잘 자는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큰다는 것은 당연하다. 아기가 잘 자는 것만큼 행복한 일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기가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깨어나서 잠투정을 할 때가 왜 이리도 많은지...

신생아들은 2시간에 한번 정도는 배가 고파 잠에서 깬다. 깨어나서 밤에도 계속 우는 아기를 보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될 때가 많으시겠지만 밤중에는 스탠드 불빛과 같은 희미한 불빛 아래에서 수유를 하시면서 속삭이듯이 이야기해 주시면 아기는 편한 느낌을 갖게 된다.



[4개월미만인 경우]

주위 환경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위가 시끄럽거나 너무 밝지 않게 해 줘서 아기가 편하게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주면 된다. 



[4~12개월인 경우]

4∼12개월의 아기들은 엄마와 떨어지는 것이 싫어서 잠투정을 하거나 자신의 잠자는 시간을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잠투정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기가 잠투정을 한다고 해서 억지로 재울 필요는 없다. 아기가 자연스럽게 잠이 들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가끔 아기가 한밤중에 자다가 깨서 갑자기 큰소리로 우는 경우를 경험하신 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는 놀라지 말고, 아기를 꼭 안아주시면서 괜찮다고 말해주면 아기가 마음의 안정을 찾고 다시 잠들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주로 무서운 꿈을 꾸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기가 조금 크더라도 흔하게 나타나게 된다.

어떤 경우는 갈등, 스트레스, 심한 놀이 등이 주된 원인인 경우도 있으니까 낮에 지나치게 무리하게 놀지 않도록 해주고 괴물이 나오는 무서운 비디오나 TV프로는 가급적 보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 



[6개월 된 아이]

이 시기의 충분한 잠은 아이의 면역체계를 향상시키며 감염과 질병의 위험도도 낮춰준다. 아이를 재울 때는 토닥이며 흔들어 주기 마련인데 동작이 빠르거나 거칠면 안된다. '쉿' '이제 자야지' 등 짤막한 이야기를 계속 아이에게 해주면 아이는 '이젠 잠을 자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긴장도 풀게 된다.



[6∼12개월 된 아이]

아이가 막 잠에서 눈을 떴을 때 자기를 보고 있는 엄마를 발견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이런 생활이 이어지면 '숙면'의 습관을 서서히 몸에 익히게 된다. 위에 부담을 줘 숙면을 방해할 여지가 있는 밤중 수유는 6개월 이후부터 서서히 끊어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자다 깼을 때 무조건 물을 주거나 노리개 젖꼭지를 물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밤중 수유를 끊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삼간다.



[1∼3세 된 아이]

아이가 걸음마를 시작할 때부터는 갑작스럽게 '자라'고 얘기하면 저항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5∼10분 정도 전에 미리 '조금 있다 자야돼'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보통 숙면 후 1시간 후부터 아이에게 성장 호르몬이 나오는데 가장 많이 나오는 시간대는 밤 10시부터 오전 2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며칠 전에 뉴스에서도 아이들이 너무 늦게 자면 키가 잘 자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보도된 바와 같이 아이들이 일찍 자는 습관은 참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일찍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길러주려면 자야할 시간 몇 분 전부터는 잘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게 좋다. 물론 부모님들께서 아이와 함께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가장 좋다.







로그인 후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

?
  • ?
    vhvnfl 2010.03.10 19:02

    요즘 웹하드나 p2p에서 많이들 다운받아 보시죠~
    그러나, 제휴컨테츠가 생겨서 비싸잖아요 예전에는 영화 한편 보는데 140캐쉬 정도만
    있어도 되는데 요즘은 3,500캐쉬를 내야되니 엄청 비싸졌죠

    새로생긴 웹하드 싸이트 제휴컨테츠 별로 없는곳 몇개 소개할께요.
    제휴걸린것도 별로없어서 싸구요~ 새로생기면 이벤트나 혜택이 많잖아요~


    1. 큐다운 (http://qdown.com/?chu=vhvnfl1)

    일단 첫가입시 500P줍니다. 5G정도 다운 받을수 있구요~
    자료 많고, 속도도 빠릅니다.

    무료다운도 할수있습니다.
    단, 무료다운은 속도가 느려요 저는 속도가 50정도 나오더군요.
    드라마 하나볼려면 몇시간 걸리지만 회사나 학교 잠자기전 다운받기 해놓고 갔다오면
    다운 되어 있으니 급한거 아니면 무료 다운도 좋아요. 다운 완료되면 자동종료 기능도

    있으니깐요~

    새로생겨서 고정회원 늘릴려고 결제 혜택이 많은거 같아요
    포인트충전, 정액제, 주간정액, 야간 정액 있구요 45% 할인행사 하네요

    지금은 노제휴파일이 많아서 정액으로 하는게 좋을겁니다.
    정액제는 무한다운이니깐요~

     

    2. 온디스크 (http://ondisk.co.kr/?bid=vhvnfl1)

    가입시 3기가 무료다운 포인트 줍니다.
    무료다운 기능 있구요~

    정액제 40%, 70% 할인행사 하구요~
    여긴 무료충전소가 많아요 (뭐~ 가입하면 포인트 주는 그런거요..)

     

    3. 다운즈 (http://downs.co.kr/?recin=vhvnfl1)

    첫가입시 300P 줍니다.
    여기도 무료다운 되구요~

    노제휴 파일 많아요.
    특히, 지금 결제이벤트 중이구요~
    80%할인에 30%할인쿠폰 주네요

     

    4. 파일찜 (http://filezzim.com/?bid=vhvnfl1)

    여기도 가입시 300P 줍니다.
    이곳은 무료다운 안되구요~

    노제휴 파일 많습니다.
    유료결제는 조금 비싼거 같아요~


    그외~  무료포인트 받기용~
    메가파일 (http://megafile.co.kr/user/event_join.php?id=vhvnfl1)


http://urin79.com

우린친구블로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