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데이(Halloween Day)
고대 켈트족이 죽음과 유령을 찬양하는 사윈(삼하인, Samhain) 축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로마에서도 11월 1일부터 겨울로 간주했으며 켈트족 또한 1년이 겨울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여 11월 1일을 한 해의 시작으로 간주 해 한 해가 끝나고 새해가 시작되기 전 10월 31일에 저승의 문이 열려 이승으로 조상들은 물론 온갖 이상한 것들까지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스도교의 전파와 함께 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11월 1일) 전날 밤의 행사로 서양에서는 이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놀이문화의 행사가 열리게 되었고 상업화로 발전하면서 10월 31일 귀신분장을 하고 치르는 축제인 현재의 할로윈데이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새해의 기준
동지 기준
- 옛날 동지에 팥죽을 먹으면 한살 더 먹는다고 했습니다. 동지는 해가 가장 짧은 날로 농경민족의 일력은 동지가 새해 기준이였습니다. 즉 새해의 운세를 동짓날 이후부터 보면 맞다는 것 입니다. 음양오행에서 그걸 기준을 삼고 있습니다.
입춘 기준
- 24절기 중 첫째 절기로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있는 절기.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한다.
양력 1월 1일
- 양력 1월1일을 새해 첫날인 설날로 정하는 집들도 많다. 집안의 생일 등 각종행사를 양력기준으로 함
음력 1월 1일
- 정월 초하루, 떡국 먹는날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동요 '설날'에서 까치는 사람보다 나이를 하루 일찍 먹는 동물이며 정월 초하루가 아닌 섣달 그믐날이다.
#할로윈데이 #새해기준 #켈트족 #urin79